본문 바로가기

냉장고 소리 종류와 대처법 알아보자

 

냉장고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가장 필수적인 가전제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냉장고에서 나는 소리가 짜증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냉장고 소리의 종류와 대처법, 그리고 실제 고장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냉장고 소리의 종류

냉장고에서 나는 소리는 다양합니다. 틱, 끽, 턱, 쿵, 덜커덕, 툭 등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소리들은 정상적인 냉장고의 동작 소리로, 어떠한 조치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실, 다른 냉장고를 사용하더라도 소리는 여전히 나올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서 나는 소리는 집의 크기와 냉장고 사용 방법에 따라 소리가 더 크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냉장고 소리의 원인과 대처법

냉장고에서 나는 소리가 고장을 의미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냉장고 사용 설명서 안의 '고장 신고 전 확인하기' 페이지를 참고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서 자주 일어나는 문제로는 성에나 이슬이 생기거나, 문이 열리지 않거나, 야채와 과일이 얼어지는 등이 있습니다.

 

냉장고 소리가 크거나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성에가 발생하면 냉기 토출구를 막아 냉기 순환이 일어나지 않으므로, 냉기 토출구를 막지 않고 80%만 채우도록 하고, 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실제 고장 사례

한 사용자는 삼성 지펠 냉장고에서 한 달 전부터 탁탁탁 소리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밤에 소리가 계속해서 나와 분해 결정한 결과, 내부 성에가 내부 순환팬에 걸려 소리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 사례에서는 소리를 줄이기 위해 성에가 팬 쪽으로 붙은 쪽을 제거하고 재조립하는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이후로는 소리가 조용해져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냉장고 소리 사용 시 주의할 점

냉장고 사용 시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온도와 전압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냉장고 안을 깨끗하게 유지하며, 얼음을 만들 때는 생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지키면 냉장고 소리에 대한 문제를 최소화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소리 원인 A to Z

냉장고에서 나는 소리는 대부분 정상적인 동작 소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리가 크고 강하거나 이상한 경우에는 팬 결빙이나 제품 이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음은 냉장고 소리의 원인 A부터 Z까지입니다.

 

  1. 컴프레서 작동 소리: 회전 속도 변동 시 '웅' '웽' '후드득' 소리 발생, 고장 아님
  2. 팬모터 작동 소리: 설정 온도에 따라 회전 속도 변경 시 '웅~, 웽~' '웅~, 휘~' 소리 발생, 고장 아님
  3. 냉매가 흐르는 소리: 냉매가 파이프를 따라 흐를 때 액체 상태에서 소음 발생, 고장 아님
  4. 열팽창/수축으로 일어나는 소리: 냉장고 문 열 때 내부 부품이 열팽창, 수축 시 '뚝!' '딱!' '뜨득!' 소리 발생, 고장 아님

 

결론

냉장고 소리는 대부분 정상적인 동작 소리입니다. 하지만 소리가 크거나 이상하다면 고장의 징후일 수 있으니 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냉장고 사용 시 주의할 점도 잊지 말고 지키면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